코로나는 다양하게 통증이 유발됩니다. 특히 목 통증이 대표적 증상으로 목이 붓거나 아프고 , 콧물, 기침이
자꾸 나오며 열이 나기도 합니다.
열이 오르면 오한과 함께 몸살도 있는데요. 이런 증상으로만 보면 코로나는 그저 새로운 독감일 뿐이라고 생각해도
될 거 같습니다. 치사율이나 강력한 전염성 때문에 상대적으로 전 세계를 흔들어 놓은 건데요.
인후통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1. 목 통증에 아이스크림 효과?
목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과 함께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아이스크림과 같이 차가운 것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혈관 축소가 발생합니다.
혈관은 바이러스와의 전쟁으로 확장되어 있었는데, 이것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면역체계 반응인데, 이런 상황에 차가운 것이 들어오면 일시적으로 혈관이 축소되면서 얼얼함(일종 마비 효과)으로 인해
통증 완화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수분 공급
코로나로 인한 인후통은 대략 1주일 전후인데요. 증상이 완화되더라도 목 상태, 특히 점막이 완전히 회복되어야 기침도 줄고 염증과 통증이 줄어드는데요. 이를 위해서 충분한 수분 공급이 있어야 합니다.
물을 억지로 많이 마시면 위에 부담이 되고, 전반적으로 컨디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니 목을 자주 축여주는 정도가 좋습니다.
3. 습도 충분히 유지
코로나에 걸리면 인후부 자체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쓰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주는 등 습도가 충분히 유지되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공기청정기 등을 통해 미세먼지까지 깨끗하게 해 주면 더욱 좋겠죠.
뜨거운 물의 수증기로 코와 입으로 들이마시고 내쉬기를 반복하면 코와 인후부의 점막을 촉촉하게 적셔주어 점막 건조로 발생하는 증상들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프로폴리스 섭취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좋고, 몸에 염증 수치가 높거나 온몸이 여기저기 쑤시는 분들에게 도움 될 수 있습니다.
5. 소금물 가글
따뜻한 물 200ml + 소금 반 스푼으로 가글액을 만들어 목을 소독해 주면 염증을 줄여주고, 목 점막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단, 소금물을 마시면 오히려 건조해지므로 절대로 드시면 안 됩니다.
6. 꿀
옥스퍼드 대학에서 실험한 결과 감기 증상 완화에 꿀이 감기약보다 더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고, 회복기간도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꿀만 먹기 부담스럽다면 레몬즙과 함께 차로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코로나로 인한 목 통증, 인후통에 도움 될만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